Games/Nintendo

스위치 커펌 에뮤낸드 SD카드 교체하기.

leeusin 2021. 1. 11. 12:04

본 포스팅은 아트모스피어 헤카테로 커펌한 경우입니다. SXOS는 다른곳을 찾아보세요. 안될수있으니...^^

 

스위치 커펌을 이용하는 방법에는 3가지 종류가 있다.

"시스낸드에 커펌을 시켜서 사용"하는 방법, "에뮤낸드를 파일로 사용"하는 방법, SD카드에 "히든파티션을 만들어 에뮤낸드를 사용"하는 방법.

SD 카드 교체할때 "시스낸드 커펌"과 "에뮤낸드 파일 커펌"은 다른게 없다. 

SD카드에 있는 모든 내용을 복사해서 새로운 SD카드에 넣기만 하면 끝난다.

ex) 256GB 카드 내용 모두 PC에 복사후 512GB카드(FAT32로 포맷된)에 모두 붙여넣기 하면 끝.

 

남은 히든파티션이 있는 에뮤낸드의 경우 위와 같이 해주어도 가능하지 않다.

※ 주의!! : 이 포스팅은 이 상황의 해결방법이다. -SD카드 포맷, 파티션등의 개념이 없다면 다른곳을 찾아보시는게 좋아요.-
              또한 시스낸드 에뮤낸드 해본적이 없다!라면 이 포스팅이 도움되지 않습니다!!

이유는 히든파티션에 있는 파일을 옮길수 없기 때문이다.

 

[이런방법들이 있었으나 실패했다.]

더보기

해결하기위해선 몇가지 방법이 있는데 파티션을 그대로 클론해서 사용하는 방법이 있다.(불편하고 시간많이 걸리고 완료되어도 오류날 확률이 높다.) 나는 실패하였다.
또하나는 diskcopy 해서 옮기는 방법등이 있는데 여전히 오류가능성이라든지 안될수도 있고 해서 시도하지 않았다.
또 DD를 이용해서 하는방법이 있는데 굳이? 
우선은 클론해서 사용하려고 했었으나 몇차례의 시도 끝에 포기했다. 이유는 잘 모르겟으나 마이그레이션에서 파티션이 나타나지 않는 것도 있어서 결국 모두 포기.

하다보니 굳이 클론하거나 디스크 카피까지 해야될까? 에뮤낸드를 백업해서 새 SD카드에 복구 시키면 되지 않을까? 라는 생각이 들었다.

 

자 . 시작해보자.

내 상태는 이러하다. 시스낸드는 커펌하지 않았고 에뮤낸드만 히든파티션으로 만들어진 상태이다. 시스낸드로만 커펌되어있는 사람은 아래처럼 할필요가 없다. 위에 말한것처럼 파일전체를 복붙하면 끝난다.

우선은 기존 SD카드를 256이라고 칭하고 새 SD카드를 512라고 칭하겠다.

0. 256 카드의 빈용량이 30기가 이상 필요하다.-35기가정도 비어두자.(나중에 재 설치하면 되니깐 우선 비워두자.)

1. 256카드로 헤카테 부팅을 하자.

2. Tools 클릭

3.Backup eMMC 클릭

4. 맨아래 SD emuMMC Raw Partition ON! (이래야 에뮤낸드가 백업이 된다. off상태면 시스낸드가 백업된다.)

5. SD emuMMC BOOT0 & BOOT1 클릭, SD emuMMC RAW GPP 클릭 해서 백업을 받아둔다.

그러면 파일들이 모두 256 SD카드의 backup 폴더에 들어가 있을것이다. BOOT0, BOOT1, rawnand.bin.00~14 

이 파일들이 중요하다. 나중에 512카등에서 복구할거니깐.

--- 여기까지가 에뮤낸드 백업된 상태 ---

이제 512카드.

1. 먼저 256카드에 있는 데이터를 모두 (히든파티션은 접근이 안되니 제외하고) PC에 백업한다.(복사한다)

2. 512카드에 파티션을 만든다. 30기가면 충분하다.(즉 A파티션과 B파티션(30기가)로 나눈다) - 30기가파티션에는 에뮤낸드가 들어갈거다.(추가: 파티션만 만들어놓은상태이며 앞에 파티션 공간을 크게 뒤에 파티션공간을 30기가로 잡아둔것입니다.)

3. 512카드의 A파티션을 FAT32로 (클러스터크기는 32k로 잡아둔다) 포맷한다.

4. 512카드에 256에 있던 데이터중 emuMMC폴더와 Nintendo폴더, backup폴더를 제외하고 복사해서 넣어준다.

5. 512카드를 스위치에 넣고 일반부팅(시스낸드-커펌아님)을 해준다. - 512카드가 정상작동하게 하고 Nintendo폴더가 생성되게 해줌.(여기서 포멧하라고 나온다면 512 카드의 A파티션이 잘못되어있는 경우가 있다. 3번 부터 다시 시도)

6. 스위치의 전원을 끄고 RCM부팅해서 헤카테가 나오도록한다.

7. emuMMC를 실행해서 에뮤낸드를 생성한다.(Create emuMMC -> partition 클릭)

--> 여기까지 따라왔다면 512카드에 새로운 에뮤낸드가 생성된 상태이다.(시스낸드를 고대로 에뮤낸드로 만들어낸것임. 즉 256카드의 에뮤낸드와는 다를수 있다.)

--- ↑여기까지가 512 카드의 에뮤낸드 생성이다. ---

1. 512 카드에 backup폴더에 아래 이미지와 같이 없으면 경로를 만들어서 256카드의 백업파일(낸드백업한파일들)을 넣자.

backup 폴더 중간에 e489b433 이란 폴더가 있는데 이부분은 잘 모르겠다. 백업뜨면 생기는 폴더같은데 난 기존폴더를 고대로 복사해왔을때 괜찮았던것같음. 256때의 backup폴더를 복사해준다음에 restore폴더를 만들어서 그안에 낸드 백업된 파일을 붙여넣자.(반드시  restore 폴더를 만들어서 넣으세요. backup 폴더로 그냥 넣으면 복구파일을 못찾습니다.)

2. 512카드를 스위치에 넣고 헤카테 부팅.

3. Tools -> Restore eMMC  들어가서 SD emuMMC Raw partition 을 꼭 ON! 상태로 만든후에 복구 시켜줍니다. 왼편에 두개 차례대로., (사실 스샷 찍어야하는데 귀찮아서 못하겟음.)

이러면 256에 있는 상태의 에뮤낸드와 같은 512 상태의 에뮤낸드가 됩니다. 남은것은 512 파티션에 emuMMC폴더에 닌텐도 폴더 넣기 등이 있으나 더이상 자세한 설명은 생략~

 

EMU를 잘 리스토어 하고 프로필까지 확인해서 이제 소프트웨어 넘겨주려고 EMUMMC폴더를 넣어주고 나서 에뮤 부팅하려면 영종도 님처럼 에러 뜨는데 이거는 헤카테에서 오른쪽 EMUMMC인가? 그 항목에서 MIGRATE EMU에서 FIX를 해주고 나면 정상적으로 부팅이 되네요.
(픽스한번 해주면 된다고 합니다. 알려주신 "덕분입니다. 감사합니다!" 님 감사합니다.^^
그리고 하다 알게된건데 혹시 백업 뜨기에 sd카드 용량이 모자라신분은 게임설치한거 괜히 지우지 마시고 한 16gb만 만드셔서 백업뜨세요. 중간에 용량 부족하면 알아서 멈추고 안내창 띄워줍니다.

영어 설명 나온대로 창이 뜨면 오케이하시고 sd카드 분리하셔서 컴에 2gb짜리 rawnand.bin.숫자 파일 생성된것들을 마지막 파일만 남기고(저 형식이 아닌 파일은 그냥 두셔야됩니다) 다 빼준 후에, 카드 다시 꽂고, 오른쪽 위 close로 중단된 백업창에서 나가서, sd emuemmc raw gpp 다시 눌러주시면 중단된 부분부터 알아서 만들어줍니다.
만약 07번파일까지 생성됐으면 06번 파일까지 빼주고 다시 꽂으면 08번 파일부터 생성시작하는 식이예요

"ㅇㅇ"님 감사합니다.

어느정도 할줄 아는분이 따라오면 좋겠네요. 정 궁금한게 있다면 물어봐주시면 답변은 해드리겠으나 빠른답변은 기대하지 마시고 구글링 해주시면 좋은 사이트 많습니다.

위 포스팅을 작성한 이유는 이렇게 낸드 백업 복구 하는방법이 SD카드 클론하거나 알지도 못하는 커맨더 막 쓰고 하는것보다 훨씬 직관적이고 편해서 입니다. 이외에도 다양한방법이 많으니 위 방법이 잘 맞지 않으시는 분은 다른방법을 사용해보시는것도 좋을것 같네요.

 

감사합니다. (휴,...귀차니즘을 물리치고...)

 

반응형

'Games > Nintendo' 카테고리의 다른 글

EZ4 커널 설치방법  (0) 2008.09.26
EZ4 사용법  (5) 2008.09.26
EZ4 Client 패치 다운받는 곳.  (2) 2008.07.01
아악!!! 내 NDS!!!  (7) 2008.06.2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