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rom Me.../내물건들

YAGI FLEMO 안테나 사용리뷰.

leeusin 2008. 3. 4. 12:31

사용자 삽입 이미지

HD 방송수신용 안테나 YAGI FLEMO 를 소개할까 합니다.
색상은 블랙(FLEMO-B) 과 화이트(FLEMO-W) 가 있습니다.
두개의 차이는 색상차이뿐이구요. 모양이나 성능은 같습니다.
화이트도 괜찮긴 하지만 요새 HDTV 가 대부분 블랙이므로 블랙이 더 잘어울리는것 같아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

FLEMO는 우선 작고 가볍습니다.
이렇게 작은게 안테나로서의 역할을 제대로 할까 의구심이 들었지만 제 의심은 쓸데 없다는것을 알게되었습니다.
기본적인 모델정보는 다음과 같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이미지 출처 : http://www.petamedia.co.kr/


특이하게 8소자 지향성과 무지향성을 동시에 채택하고있는데요..
방송송신소의 방향을 안다면 지향성이 그리고 방향과 관계없이 사용하려면 무지향성이 낫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무지향성

사용자 삽입 이미지

지향성


좌측의 상태처럼 끝부분을 결합하여 사각의 형태를 만들면 무지향성 안테나가되는것이고
우측의 상태처럼 펼쳐놓으면 지향성 안테나가 됩니다.

※처음에 클립연결할때 잘 몰라서 무작정 끼워 넣었는데 실은 눕혀서 넣은다음 돌리면 되더군요..-_-;;;
(무식하면 고생이라는..ㅜㅜ)

사용자 삽입 이미지

처음에 사용한 안테나는 옷걸이 안테나 입니다.
집에 아직 유선이 들어오지 않아서 임시방편으로 안테나를 설치하려고 인터넷을 뒤져보니 제작비용도 적게 들어가고 HD방송 수신도 잘된다기에 우선 만들었었습니다.
모양새는 형편없었지만 그래도 유선들어올때까지만 사용하자 라는 마음으로 만들었었고 수신상태야 뒤로하고 우선 TV를 볼수있으니 그것으로 만족했습니다.
가끔 아내의 핀잔(드라마같은걸 볼때 가끔끊기거나 하면 짜증을 내곤했습니다.-심할경우 1분당 한번씩 끊기곤 할경우도 있었음)을 듣긴했지만 그냥 우선은 이렇게 사용하자 였으니까요.

방송 수신상태(옷걸이안테나)
SBS  
사용자 삽입 이미지
KBS1  
사용자 삽입 이미지
KBS2  
사용자 삽입 이미지
MBC  
사용자 삽입 이미지

옷걸이 안테나를 사용할당시의 수신상태입니다.(EBS의 상태도 비슷하나 깜빡하고 촬영하지 못한점 이해바랍니다.^^) 다행히 옷걸이 안테나 사용당시에도 HD채널은 모두 잡혔고 시청도 모두 가능했습니다.
(지역 - 부천시 소사구)

방송 수신상태(FLEMO안테나-지향성)
SBS  
사용자 삽입 이미지
KBS1  
사용자 삽입 이미지
KBS2  
사용자 삽입 이미지
MBC  
사용자 삽입 이미지

그리고 FLEMO안테나를 설치한후의 수신상태입니다.(지향성-관악산 송신소에서 수신하는것같으나 집 구조상 관악산쪽으로 지향하진 못했습니다.)
(마찬가지로 EBS의 상태도 비슷하였으나 촬영하지 못했습니다^^;;)

방송 수신상태(FLEMO안테나-무지향성)
SBS  
사용자 삽입 이미지
KBS1  
사용자 삽입 이미지
KBS2  
사용자 삽입 이미지
MBC  
사용자 삽입 이미지


그리고 FLEMO안테나의 무지향성으로 설치한후 수신상태입니다.

FLEMO안테나를 설치한후 자동채널 설정시 SBS,KBS1,EBS가 각각 2개씩 잡혔습니다만 수신률은 1개를 제외하고 그다지 좋지 않아 삭제하였습니다.
(동일방송이 2개 있어봐야 헷갈리기만 하고 필요없어서 삭제하였습니다. 아무래도 채널이 60번대가 잡힌것으로 보아 남산송신소의 것인걸로 보였습니다.)

일반방송의 경우 시간관계상 테스트 하지 않았습니다. 잘 이용하지도 않아 제겐 필요없다 생각이 들었던것도 있구요.^^

위 수신상태에서 보다시피 무지향성인경우가 가장 좋고 옷걸이안테나의 경우가 최악이었습니다.
물론 지향성으로 했을당시 방향이 관악산방향이라면 지향성이 더 나을수도있겠으나 본인의 집에서는 무지향성이 킹왕짱! 입니다.ㅎㅎ

사용자 삽입 이미지

FLEMO 설치후 카메라로찍은 화면.


옷걸이 안테나로도 어느정도 시청을 할수는 있었으나 간혹 끊기는 것은 어쩔수 없었습니다.
그러나 FLEMO 안테나를 사용한 이후 거의 끊김없이(하루에 정말 많이 끊겨야 1~2회정도)시청가능하며 그 성능의 정도가 커서 상당히 매리트 있는 제품이다는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TV시청중 끊길때마다 아내의 눈치를 살피곤 하며 나 자신조차도 짜증났었던것에 비하면 안테나 구입이 차라리 나은듯 합니다.

결론 : 처음 제품을받고 이렇게 작은 안테나로 과연 수신에 성공할수 있을까란 의심을하고 설치했는데 너무 쉽게 수신에 성공하고 나니 좀 허망한 생각이 들었습니다. 리뷰에 있는 비교가 단지 HDTV에 국한되어있지만 FLEMO의 이동성과 휴대성은 노트북 또는 컴퓨터에서도 더욱 빛날것입니다. 클립이 포함되어있어 LCD모니터나 노트북에 장착할 수 있을뿐더러 성능 또한 뛰어나 선명한 화질로 HD방송을 수신할수 있기에 더욱 매력적입니다. 옷걸이안테나 혹은 자작안테나가 나쁘진 않으나 외형 및 성능으로 비교하여 보았을때 저는 당당히 FLEMO안테나에 한표를 던지겠습니다.

지금까지 수고한 옷걸이 안테나여~ 안녕~~ :)
사용자 삽입 이미지

반응형